본문 바로가기

파노라마 선루프 단점과 선팅 농도

자동차 2022. 6. 24. 분 읽기

2020년 12월에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출고받아 1년 7개월 동안 타고 있다. 구입 당시에 여러 차량이 후보에 올랐는데 대리점에서 본 쏘렌토의 광활한 파노라마 선루프가 마음에 들어 바로 계약을 했다.

1년 7개월 동안 파노라마 선루프가 달린 차량을 타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 그리고 선팅 등 후기를 적어보고자 한다.

파노라마 선루프 장점

1.개방감

파노라마선루프

파노라마 선루프는 외부 유리와 내부 차광막으로 나뉘어져있다. 백미러 근처에 있는 버튼을 조절해서 개방이 가능하다. 버튼을 당겨서 차광막과 유리의 개방 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유리 틸팅이 가능하다.

나는 평상시에 내부 차광막을 연 상태로 다니고 있다. 1년 중 햇빛이 너무 뜨거운 한여름을 제외하고는 차광막을 항상 열고 다니는데 그 이유는 바로 개방감 때문이다. 

오버를 약간 하자면 파노라마 선루프가 있는 차와 없는 차의 차이는 햇빛이 들어오는 1층과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반지하의 차이라고 보면 된다. 그만큼 개방감에서 차이가 난다.

2.환기를 시킬때

파노라마 선루프는 차량 내부의 공기를 환기시킬 때 유용하다. 물론 창문 4개를 열어도 환기가 잘 되지만 파노라마 선루프를 개방하면 환기가 더 잘된다는 장점이 있다.

3.주변 구경

운전을 하다가 횡단보도 앞에 정지를 했을 때 주변 건물을 살펴보기에 좋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통해 주변에 어떤 건물이 있는지 볼 수 있고, 건물 공사를 하는 경우 주의하기에도 용이하다.

간혹 사거리 딜레마 존에 걸려 정지선보다 앞에 서게 되면 신호등이 잘 안 보일 때가 있다. 이 경우 파노라마 선루프를 통해 신호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파노라마 선루프가 없는 차라면 보지 못할 것이다.

4.여행할 때

파노라마선루프여행

해안 드라이브를 하다가 길가에 잠시 차를 세워놓고 창문과 파노라마 선루프를 열고 있기에 좋다. 

위 사진은 동해 드라이브를 갔을 때 찍은 사진인데, 차 안에서도 바다 바람과 바다 공기, 그리고 따스한 햇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이때 정말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5.차박할 때 하늘 구경

파노라마선루프차박

차박을 할때 2열 시트를 접고 누워서 파노라마 선루프를 통해 하늘을 볼 수 있다. 차에 편히 누워서 하늘의 구름이 지나가는 것을 보고 있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다.

6.비 오는 날의 감성

파노라마 선루프에 맺힌 빗물

비오는 날에 파노라마 선루프로 떨어지는 빗물을 보는 것도 좋다. 파노라마 선루프에 떨어지는 빗물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유리에 맺히는 빗물을 보고 있으면 감성이 충만해진다.

7.  뒷좌석에 앉은 사람에게 좋은 풍경을 선물

파노라마 선루프의 제일 큰 장점은 뒷좌석에 앉은 사람에게 좋은 경치를 선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족과 함께 벚꽃 드라이브를 갔을 때 뒷좌석에 앉은 가족이 정말 좋아했었다. 벚꽃 터널을 지나간다고 상상해보라. 머리 위로 지나가는 만개한 벚꽃을 구경하는 것은 정말 행복하다. 

파노라마 선루프가 없다면 그 아름다운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다.

파노라마 선루프 단점

1.한여름에 너무 뜨겁다.

햇빛이 뜨거운 한여름에 차광막을 열고 다니면 너무 덥다. 에어컨 온도를 제일 낮게 설정하고 바람 세기를 강하게 해도 덥다. 그래서 한여름에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뜨겁고 더운 것은 차광막을 닫으면 해결된다. 

2.사고 시 위험성

만약에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파노라마 선루프가 없는 차량보다 위험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것 때문에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다만, 파노라마 선루프에 선팅을 하면 유리 파편이 선팅지에 붙어 유리가 비산 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다고 한다.

파노라마 선루프 선팅

파노라마 선루프에 선팅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파노라마 선루프에도 선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팅은 자외선과 적외선을 차단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제대로 즐기려면 파노라마 선루프에도 선팅 시공이 필요하다.

파노라마 선루프 선팅 농도

파노라마선루프선팅

파노라마 선루프의 선팅 농도는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다. 선팅 농도를 너무 낮게 하면 유리가 너무 어두워지기 때문에 파노라마 선루프를 제대로 즐길 수 없다. 일부 운전자들은 선팅을 시공했다가 다시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

나는 브이쿨 K32을 시공했다. 선팅 시공한 파노라마 선루프를 처음 봤을 때 약간 어둡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평소에 차광막을 열고 다니다 보니 이 정도가 딱 적당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무리

지금까지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선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사고 시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많은 옵션이다.

나는 파노라마 선루프에 대한 만족감이 높아 다음 차량에도 장착할 예정이다. 혹시 파노라마 선루프를 고민하고 있다면 꼭 장착하라고 권하고 싶다.

이 블로그에 포함된 쿠팡 배너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실 경우, 저는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구매자가 제품 가격 외에 추가로 내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